1 퍼센트 경영
홍준기 지음
현대미디어/2001년 12월/278쪽/8,000원
▣ 저 자 홍준기
한국방송대학, 동국대학 무역학과를 나와 미국 사우스캘리포니아대학 행정대학원, 한양대학·중앙대학 대학원을 졸업하고 시립인천대학교에서 재무관리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LG상사, 한양투자금융(現 하나은행)에 근무했고, 현재는 신흥증권 상무로 재직 중이다. 대학, 기업, 금융기관, 사회단체 등에서 재테크 및 기업부실 관련 컨설팅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죽은 기업 살리기 - 부실예측만이 우량기업을 만든다』『부처와 함께 하는 주식투자』가 있다.
▣ Short Summary
성공한 최고경영자는 존경과 믿음의 대상이다. 오늘날 고도의 산업화와 글로벌화가 진전됨에 따라 최고경영자의 역할은 점점 증대되고 있다. 최고경영자는 어느 부문이나 수없이 많다. 그러나 제대로 자질을 갖춘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어떤 사람은 정상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안간힘을 쓰며, 자신만이 가장 훌륭하고 위대한 업적을 갖고 있다는 것을 내세우지만 그것이 최고의 자질일 수는 없다. 명성은 자신이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 의해 진정한 평가를 받는 것이다. 살아온 결과보다는 과정의 진솔함에 따라 훌륭한 최고경영자로 인식되는 것이다. 최고경영자의 자질은 항상 가치 있는 일을 창조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과 명예를 지킨 결과 부여되는 앰블럼인 것이다. 그것은 숱한 도전과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한 경영의 지혜가 있었기에 가능하였던 것이다.
이 책은 옛 성현들의 어록을 중심으로 최고경영자를 꿈꾸는 이들, 또는 최고경영자가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필자가 보고 느끼고 체험한 국내외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엮었다.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를 성현의 말씀을 통해 관조해 봄으로써 기업 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를 재조명하여 최고경영자가 갖춰야 할 사고와 판단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차 례
어는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
상품이 아니라 믿음을 판다/
예술은 아름답고 편리하다
가치는 최고의 경쟁력이다/
비즈니스는 전쟁이다/
습관과 규칙에 얽매이지 말라
목적과 방향을 분명히 알라/
사람은 모두 성공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내가 싫은 것은 남도 싫어한다
리더십은 노력의 산물이다/
제품의 가치는 창조성에 있다/
눈처럼 냉정하게 불처럼 뜨겁게
내부의 만족이 고객의 만족/
1%의 지혜가 99%를 좌우한다/
변화의 속도, 디지털 시대의 승패
승자만이 모든 것을 독점한다/
실패를 알면 성공한다/
좋은 날은 궂은 날을 준비하라
패션은 경기지표의 상징이다/
마음이 몸을 움직인다/
잘하는 것에 집중하라
열정의 가치는 휴식에서 비롯된다/
보스 없는 경영의 힘/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내일은 아무도 모른다/
불변부동의 진리, 기본/
사람이 재산이다
주가는 기업의 얼굴이다/
책임 없이 명예 없다/
광고는 아내와 같다
어리석은 자가 산을 옮긴다/
좋은 목적이 좋은 결과를 부른다/
적게 말하고 많이 들으라
경험은 최고의 설득이다/
진실은 모든 것을 이루어낸다/
불량고객도 고객이다
빚은 갚을수록 늘어난다/
분수껏 확장하라/
학의 다리를 자르지 마라
스스로의 가치는 자기 신뢰에서 시작된다/
남을 보고 자신을 살피라/
누구는 말하게 하라
집중은 혁신의 원천이다/
리더는 질문하는 사람이다/
이것도 옳고 저것도 옳다
붕괴는 내부에서 시작된다/
골프의 도로 배우는 경영의 진리/
얻기보다 지키기가 어렵다
사소한 대화가 문제를 풀어간다/
고객 없이는 사업도 없다/
지켜야 할 것은 반드시 지키라
고객의 마음을 읽는다/
신용은 성공의 절반이다/
진리는 일상 속에 숨어 있다
올바름의 길은 단순하다/
언제나 처음을 기억하라/
신뢰는 최고의 전략이다
고객 만족은 직원 만족에서 온다/
약속의 가치는 지키는 것이다
'신앙서적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가지 세일즈 함정 (0) | 2004.08.06 |
---|---|
경제뉴스의 두 얼굴 (0) | 2004.08.05 |
21世紀와 聖書의 비밀 (0) | 2004.08.03 |
40대에 다시 쓰는 내 인생의 이력서 (0) | 2004.08.02 |
가슴 아픈 소리를 내는 사람들의 행복 (0) | 2004.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