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는 이론이 아니요 실천이며,
사색이 아니라 생활입니다.
그러므로 기도의 응답을 받으려면 열심히 구하되,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여야 합니다.
또한 기도의 응답을 받으려면 회개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기도의 응답을 받으려면 믿음으로 구하고,
믿음으로 찾으며,
믿음으로 기다려야 합니다.
구한 것은 받은 줄로 믿고 숨겨 놓은 보물을 찾듯이 부지런히 찾아야 합니다.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자기 사랑하는 백성들에게 반드시 응답을 주신다고 했습니다.
"기도의 응답은 어떻게 오는가?"
"기도의 응답은 어떻게 오는가?" 하는 것은 기도하는 사람들이면 누구나 가지는 질문입니다.
조건에 맞추고 대상을 바로 찾아 기도하였다고 하여 그 내용이 모두 모두 즉각적으로 응답이라는 양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기도는 응답이 되는 기도가 있고, 응답이 되지 않는 기도가 있습니다.
응답이 되는 기도는 기도하는 당사자가 바른 자세에서 기도하는 경우이며,
응답이 없는 기도는 동기가 불순하거나 기도하는 태도의 하자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분은 하나님의 응답을 받고도 의심하여 불안하고 초조하게 지내는가 하면
어떤 분은 응답을 받지 못하고 받은 것처럼 스스로 속고 있는 자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놓고 성경에는 기도할 때 어떻게 응답이 주어졌는가를 응답받은 하나님의 사람들을 통해 잘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1. 기도와 응답
응답이 되는 기도는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것(흔히 즉답이라고 합니다)
점차적으로 나타나는 것(더딘응답이라고도 합니다)
간접적으로 나타나는 것(다른것으로의 응답이라고도 합니다)
침묵으로 응답(또는 무응답이라고도 합니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비다를 살린 베드로의 기도는 즉각적으로 응답되는 형태로의 기도 예가 됩니다.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베드로가 시체를 향하여 "다비다야 일어나라"고 할 때에 죽은 다비다가 눈을 뜨고 베드로를 향하여 일어나 앉은 사건은 즉각적인 응답의 기도로서 좋은 모형이 됩니다.
이 즉각적인 형태의 기도는 대체로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 중에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오늘날의 경우 치유를 위한 기도에서 기적같이 역사하곤 합니다.
반면, 점진적으로 응답되는 기도도 있습니다.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치 않고 지속하며,
적절한 때에, 피곤치 아니할 때에 그 결실을 거두기 마련입니다.
점진적으로 응답되는 기도는 기도자로 하여금 인내를 요구케 합니다.
또한 간접적으로 오는 기도의 응답과 침묵으로 나타나는 응답의 기도가 있습니다.
이는 기도한 당사자를 통하여 응답되지 않고 주변의 인간 관계를 통해서나 환경 여건을 변화시켜 기도한 내용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주변의 인간 관계를 통해서나 환경 여건을 변화시켜 기도한 내용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 간접적인 응답의 형태입니다.
그런데 침묵의 형태로 찾아오는 응답도 기도 응답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일면 난해함이 따릅니다.
하박국 선지자가 하나님께 부르짖은 기도는 이 범주의 한 예가 됩니다.
"여호와여! 내가 부르짖어도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니 어느 때까지리이까?
내가 강포를 인하여 외쳐도 주께서 구원치 아니하시나이다"(합 1:2).
잔인하고 타락한 유대 왕 여호야김의 통치하에서 외친 선지자의 이 기도는 어찌하여 하나님이 사악한 왕을 징계치 않으시냐는 불평의 기도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결국에는 이 왕국을 쳐서 인근 열국의 수중에 넘김으로써 끝내 침묵치 않으셨음을 이스라엘의 역사는 말해 줍니다.
그러므로 침묵으로 응답되는 기도란 결국 오랜 시간 뒤에 이루어지는 점진적 기도 응답이 될 수도, 되지도 않는 기도도 있습니다.
2. 기도할 때 오는 응답
"기도의 응답은 어떻게 오는가?"
성경은 기도할 때 오는 응답으로 "불의 체험을 주시는 경우가 있다"고 말합니다.
대하 7:1에 보면 솔로몬이 기도할 때 불로 응답을 주셨고,
왕상 18장에 보면 엘리야가 기도할 때 불로 응답하셨고,
행 2:1-4에 보면 초대 교회 성도들이 기도할 때 불로 응답 주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때로는 불로 응답을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온 몸이 불덩이 같이 되며,
가슴이 뜨거워지고 불이 임하는 체험을 줍니다.
대개 이런 체험을 하는 자는 사명을 놓고 기도하거나 큰 시련을 놓고 기도할 때 주시는 응답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성경은 기도할 때 오는 응답으로 "깨달음으로 주시는 경우가 있다"고 말합니다.
어려움을 당할 때 기도하면·무슨 일을 하려고 기도하면 왜 어려움이 왔고,
그 어려움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를 깨닫게 해 주십니다.
때로는 말씀을 듣고 깨달음으로,
때로는 여러 가지 환경과 섭리를 생각함으로 깨닫게 해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경은 기도할 때 오는 응답으로 "평안을 주시는 경우가 있다"고 말합니다.
어려운 문제를 당하여 어찌할 바를 모를 때·엄청난 문제가 도전해 올 때 기도하면 하나님이 함께 해 주시며, 인도해 주신다는 확신과 더불어 큰 평안을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이런 노래를 부릅니다.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시 3:5)
성경은 기도할 때 오는 응답으로 "믿음으로 주시는 경우도 있다"고 말합니다.
눈에는 아무 증거 아니뵈고, 손에는 아무 증거 안잡았을지라도
왠지 모르게 하면 된다는 확신과 믿음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믿고 나가면 홍해가 갈라지는 기적을 보게 되고, 반석이 갈라지며, 요단강이 갈라지는 역사를 체험하게 됩니다.
마치 원수에게 쫒기던 다윗이 말하듯이
"천 만인이 나를 둘러치려 하여도 나는 두려워 아니하리이다"(시 3:6)
이처럼 믿음으로 응답을 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경은 기도할 때 오는 응답으로 "찬양이 자꾸만 나온다"고 말합니다.
기도할 때 너무 너무 감사하여 자기도 모르게 자꾸만 찬양이 나오면 그것은 이미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고 응답을 주신 증거입니다.
찬양은 모든 기도 응답의 최고의 극치입니다.
찬송이 나올 때까지 엎드려 기도하는 자는 무슨 일을 만나든지 만사 형통합니다.
다윗이 찬양할 때 사울에게 부린 악신이 물러갔고(삼상 16:23)
바울이 찬양할 때 옥문이 열리고 매였던 쇠사슬이 풀리고(행 16:19∼34)
여호사밧 임금이 성가대를 앞세워 찬양하고 나갈 때 적군이 물러갔습니다(대하 20:20∼23).
이처럼 찬양할 때 모든 만사가 형통합니다.
찬양할 때 하늘이 열리고,
마음문이 열리고,
기도의 문이 열리고,
감사의 문이 열립니다.
성경은 기도할 때 오는 응답으로 "언약의 말씀이 생각나게 한다"고 말합니다.
기도할 때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이 생각나게 하십니다.
기록된 역사의 사건을 통하여 권면하시고,
책망하시고,
위로하시고 소망을 주십니다.
이처럼 기도하는 동안에 주시는 응답은,
불로써 응답을 주시는 경우도 있고
깨달음으로·평안으로
믿음으로·찬양으로
언약의 말씀이 생각나게 하심으로써 응답을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기도한 후에 오는 응답
성경은 기도한 후에 오는 응답으로 "방언 통역으로 주시는 경우가 있다"고 말합니다.
갑자기 성령의 역사로 방언을 통하여 갑자기 방언하는 데 그 통역을 통하여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책망의 말씀으로 응답 주시는 경우가 있고,
위로하시며 주시는 경우가 있으며,
언약을 통해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경은 기도한 후에 오는 응답으로 "환상을 통하여 주시는 경우가 있다"고 말합니다.
기도하는 동안 하나님이 주시는 환상을 통하여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치 베드로가 환상으로 장차 고넬료 집에 가서 이루어질 사건을 알게 된 경우처럼 환상을 통하여 장래 되어질 일을 가르쳐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상을 볼 때 조심할 것은 성급한 해석을 하려 하지 말고, 기도하는 가운데 하나님 아버지의 응답을 기다려야 합니다.
성경은 기도한 후에 오는 응답으로 "꿈으로 주시는 경우가 있다"고 말합니다.
온 정성을 다하여 기도할 때 아무 응답이 없다가도 피곤하여 잠깐 잠든 사이에 응답을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솔로몬이 일천 번제를 드리고 난 뒤에 꿈을 통하여 응답을 주셨고(왕상 3:5)
다니엘이 그러하였으며(단 7:1∼8)
요셉도 그러함을 우리는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마 2:13∼19).
성경은 기도한 후에 오는 응답으로 "되어지는 섭리를 통하여 주시는 경우가 있다"고 말합니다.
전혀 응답이 없으나 생활하다 보면 되어지는 섭리를 통하여 응답을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도하고 난 뒤에 되어지는 섭리를 보며 기도하는 마음으로 응답을 기다리거나 찾을 때 하나님은 응답을 주십니다.
이처럼 기도 응답의 모양은 다양하기에 어떤 모양으로 임하는가를 알아 찬양하며, 감사하며 사는 성도가 되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