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자기 인식
그는 하나님처럼 사랑했다. 하나님처럼 행동했다.
모든 상황에 대해서 무의식적으로 주인이었다.
그는 하나님처럼 자연의 힘을 지배했다. 모든 법이 그의 목소리를 들었다.
자연 전체가 그를 주인으로 인식했다. 바람과 파도가 그에게 복종했다.
그는 물위를 걸었다. 물을 포도주로 만들었다. 이분이 우리 주이시다.
◈ 여기 우리가 주목할 그의 고백 몇 가지가 있다.
1. "내가 아버지께로 나와서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요 16:28). 구원 사역의 중요한 면이 바로 고백에 있다. 영생을 얻기 위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해야 한다. 또한 그가 죽음에서 부활하신 것에 대한 믿음을 고백해야 한다.
2. "너희는 아래에서 났고 나는 위로부터 왔노라."
3. "솔로몬보다 큰 이가 여기 있노라." 이 말씀들에서 아무런 어거지를 볼 수 없다. 다른 사람이 그런 말을 했더라면 아무도 기억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인자에게 완전히 들어맞았다.
4. "나는 세상의 빛이라.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요 8:12) 얼마나 놀라운 고백인가! 그는 자신이 세상의 빛이요 지혜임을 선포한다. 그빛 그 지혜에 행하는 사람은 실패하지 않는다.
5.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여기 네 가지의 강력한 사실이 있다.
첫째, 그는 아버지로 가는 길이다. 다른 길은 없다.
다른 방법도 다른 누구도 사람을 성부에게로 인도할 수 없다.
둘째, "나는 진리이다" 인간의 지혜는 진리를 추구한다.
그러나 인자에게서 찾기 전에는 절대로 찾을 수 없다. 예수는 모든 탐구의 마침이다.
셋째, "나는 생명이다." "내가 온 것은 양들이 생명을 얻고 더 얻게 하려함이라."(10:10) 여기서 그는 자신에게 있는 생명과 성품과 지혜의 충만함을 말한다.
"다 그의 충만한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로라."(요 1:17)
이 생명이 우리에게 충만하게 주어졌다. 이 생명이 예수에 의해 세상에 왔다.
우리는 영생을 추구한다. 죄용서만으로는 않된다.
아무리 죄를 용서해도 다시 같은 죄를 범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영원한 생명, 곧 하나님의 성품이다. 그래서 옛성품을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피조물로 바꾸어야 한다.
넷째로 그는 고백하셨다. "나를 통하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같은 진리가 베드로에 의해서 주어졌다. "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그는 모든 문을 닫으신다. 영생 대신 철학을 받고 형이상학을 받는 자는 구원이 없다.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다.
영생은 인간에게 의를 준다.
의란 아무런 죄의식이나 열등감 없이 아버지 앞에 설 수 있는 능력이다.
영생은 우리를 그의 아들과 딸이 되게 만들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