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의 실현 문제
산다는 것은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부단한 분투 노력의 과정이다.
이상이 없는 인생은 죽은 것이다. 이상이 있는 인생이 바로 산 인생인 것이다.
그러나 세상에는 이상을 실현하는 사람보다는 이상을 실현하지 못하는 사람이 훨씬 더 많다.
그이유는
1) 자기 능력으로 도저히 달성 할 수 없는 이상을 세우기 때문이다.
사람에게는 다 자신의 분수가 있고 능력이 있고 자기의 형편과 처지가 있다. 자기의 능력을 바로 알고 자기의 형편과 처지에 맞는 이상을 세워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그것이 이루어 지지않을 때 좌절과 낙심에 빠지게 된다.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고 했나보다.
2)현실에 대한 냉철한 인식과 분석을 못하기 때문이다.
현실은 지금 여기에 있는 그대로의 사실과 상황을 의미한다. 내가 딛고 선 자리,나를 둘러싼 자리,나에게 영향을 주는 요소,이것이 현실이다.
현실을 무시한 이상은 공상이다. 망상으로 전락하기 쉽다. 이상을 갖지 않은 사람은 생활의 계획이 없고 행동의 책임감이 부족하다. 매사에 무기력하고 무사안일 속에서 허송세월 한다.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그 이상에 서서히 접근해야 한다. 점진적으로 그 이상에 도달해야 한다. 너무 서두르고 조급해 하지 않고 중단없는 전진과 부단한 노력이 이상에 접근하는 것이다.
3) 전력투구의 정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상을 살현하기 위해서는 피와 눈물과 땀을 흘려야 한다.
이상을 실현하려면 현실의 여러 장애물과 싸워 이겨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외적보다도 내적인 문제를 이겨야 한다. 내 마음속에 있는 여러가지 악과 싸워 이겨야 한다.
자기를 이기는 자야 말로 승리자가 될 수 있다.
이상은 현실의 지도자요 현실은 이상의 발판이다.
산다는 것은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이다.
삶의 의미는 이상을 현실에서 달성하는 것이다. 이상의 실현자가 되려면 자기의 능력에 맞는 이상을 세워야하고 내가 서 있는 현실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판단이 필요하고 극기의 용기를 가지고 전력투구의 자세를 가지고 이상에 끈질기게 도전해야 한다.
그러한 사람만이 승리의 영광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매사에 신뢰하므로 그분이 기뻐하시는 사람이 돼야 한다.
(전도서 2:26)